ETC/무더위 쉼터

공공데이터 + Google Map API Android 어플리케이션(1)

[ 관련 포스팅 ]

2019/06/04 - [앱 개발/무더위 쉼터] - 공공데이터 + Google Map API Android 어플리케이션(2)

2019/06/04 - [앱 개발/무더위 쉼터] - 공공데이터 + Google Map API Android 어플리케이션(3)

 

 

이번 포스팅은 공공데이터포탈에서 데이터를 받아오고 googleAPI키를 발급받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1. 공공데이터활용신청

 

어플을 작성하기에 앞서 공공데이터포탈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데이터 활용신청을 합니다.

 

 

https://www.data.go.kr/

 

공공데이터포털

국가에서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11956호)』에 따라 개방하여 국민들이 보다 쉽고 용이하게 공유•활용할 수 있도록 공공데이터(Dataset)와 Open API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www.data.go.kr

 

가입 후 사용하고 싶은 데이터를 찾아 활용신청을 합니다.

저는 '전국무더위쉼터' 어플을 만들것이기 때문에 전국무더위 쉼터 표준데이터에 대한 XLS를 받았습니다.

 

 

[공공데이터포탈-전국무더위쉼터표준데이터]

 

2. 데이터 전처리

 

공공데이터에서 받은 데이터는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규격이 맞지 않는부분과 데이터가 들어가 있지 않은 부분등을 수정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사용하기 편하게 하나의 파일을 여러개의 도시별 파일로 나누고 파일 내에서도 지역별로 시트를 나누어 주었습니다.

 

또한 위도/경도와 같은 중요 데이터가 채워져 있지 않은 부분을 모두 주소 변환하여 채워주었습니다.

 

[도시별로 나눈 파일]

 

[서울 지역별 시트]

 

 

3. Google Map API Key 발급

 

구글 API를 사용하여 지도를 받아올 것이기 때문에 계정을 생성 후 프로잭트를 생성해 Maps SDK for Android라이브러리를 사용설정합니다.

 

https://cloud.google.com/maps-platform/?hl=ko

 

Geolocation API  |  Google Maps Platform  |  Google Cloud

Google 지도 플랫폼을 선택하면 정확한 실시간 데이터 및 동적 이미지로 몰입형 위치정보 활용 환경을 만들고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cloud.google.com

라이브러리를 생성했으면 사용자 인증정보를 작성합니다.

Android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한을 Android로 주어야 하고 사용 제한을 걸어주어야 합니다.

 

[구글 Ma API 발급]
[Android 사용제한]

사용을 위해서는 사용 제한을 작성해 주어야 하는데 페키지 이름은 작성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이름이고 SHA-1 인증서 디지털 지문은 Windows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1) 페키지 이름을 위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넘어가 프로잭트를 생성합니다.

 

[안드로이드스튜디오 프로젝트생성]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app - jaba - 클레스 페키지를 펼지면 package com.aaaaa.aaaaaa;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이 페키지 이름입니다.

 

[생성한 페키지 이름]

2) SHA-1 인증서 디지털 지문은 명령프롬프트창을 열고 keytool -list -v -keystore "%USERPROFILE%\.android\debug.keystore" -alias androiddebugkey -storepass android -keypass android를 붙여넣으면 나오는 SHA-1부분을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

 

 

 [ SHA-1 인증서 디지털 지문 ]

페키지 이름과 SHA-1 인증서 디지털 지문을 넣으면 KEY 발급이 마무리 됩니다.

 

이렇게 공공데이터와 GoogleAPI발급이 끝났고 다음은 생성한 프로젝트에  API 키 등록과 데이터를 넣어 가져오는 부분을 포스팅하겠습니다.

 

 

[ 관련 포스팅 ]

2019/06/04 - [앱 개발/무더위 쉼터] - 공공데이터 + Google Map API Android 어플리케이션(2)

2019/06/04 - [앱 개발/무더위 쉼터] - 공공데이터 + Google Map API Android 어플리케이션(3)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