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AWS

Amazon Web Service ( AWS ) - EC2

안녕하세요 씨앤텍 시스템즈 최홍준 연구원입니다.

 

이번 포스트는 Amazon Web Service에서 제공하는 EC2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EC2는 Elastic Computer Cloud의 약자로 AWS에서 가장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한 대의 컴퓨터를 임대한다는 개념이고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컴퓨터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이 아니라 AWS에서 시계 각 지역에 만들어 놓은 인프라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합니다.


EC2는 경우 클릭 몇 번만에 컴퓨터 1대를 설치할 수 있고

컴퓨터가 필요 없게 됐을 때 클릭 몇 번만에 컴퓨터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편리합니다.

 


[ 탄력성 ]

 

그림1. EC2의 탄력성

클라우드 서비스는 각 사용자가 인스턴스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용량, 사용시간이 유연합니다. 다른 서비스 같은 경우 서비스 시간, 용량을 미리 정해서 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AWS에서는 사용자가 필요한 서비스 시간 및 용량이 요구되면 즉각적으로 늘리거나 줄여 비용 부담을 감소시킵니다. AWS는 사용한 만큼 비용 지불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제어 ]

 

그림2. EC2 제어

EC2는 제어가 간편합니다. 버튼 몇 번 만에 인스턴스를 끄고 킬 수 있고 설정을 다시 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인스턴스 각 각을 제어하기 쉽습니다.

 


[ 유연성 ]

그림3. EC2 유연성

EC2는 자신이 원하는 컴퓨터 사양을 고를 수 있습니다. CPU 작업이 많이 필요한 컴퓨터는 CPU를 더 많은걸 선택 옵션을 줄 수 있고, 램을 많이 사용하는 컴퓨터에는 램을 더 고사양으로 선택할 옵션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양을 버튼 몇 번의 클릭으로 업그레이드뿐만 아니라 다운그레이드까지 가능합니다. 이로서 EC2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사양을 맞춰서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 안정성 ]

그림4. EC4 안정성

EC2는 Amazon에서 총 22군데 리전을 개별적으로 완전히 격리되도록 구현하였고 이를 통해 가장 강력한 내결함성 및 안정성을 증명합니다. 각 리전에서는 가용 영역을 분리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한 리전의 가용 영역이 장애 시 다른 가용 영역에서 구동하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이로써 무슨 장애가 이러나더라도 서비스에서는 문제가 나지 않을 정도로 다시 서비스를 구동하여 안정성이 인증되었습니다.

 


[ 보안 ]

 

그림4. EC2 보안

Amazon에서는 기본적으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안 서비스도 유로로 굳이 전환해야 할 이유가 없을 정도로 강력합니다. Amazon에서는 AWS를 구현할 때 가장 중요하게 여긴 부분이 보안인 만큼 보안 설계, 지속적인 모니터링, 고도의 자동화, 높은 가용성, 엄격한 인증을 제공합니다.

 


Amazon Web Service 중 EC2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Amazon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쇼핑몰입니다. 그만큼 사용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빠른 피드백으로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해줍니다. 인력 및 회사가 중소기업일수록 AWS를 사용하는 게 선택이 아닌 필수인 거 같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