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Programming/Xamarin

Xamarin 시작하기

안녕하세요 씨앤텍시스템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크로스 플랫폼인 Xamarin을 이용한 간단한 모바일 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Xamarin이란?

 

  Xamarin은  .NET을 사용하여 iOS, Android, Windows 응용프로그램을 빌드하기 위한 오픈 소스 플랫폼입니다. 개발자는 Xamarin을 사용하여 플랫폼간에 평균적으로 90%의 응용프로그램을 공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패턴을 통해 개발자는 모든 비즈니스 로직을 C#언어 하나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C#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좀 더 쉽게 접근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Xamarin에 대해 더 자세한 내용을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https://docs.microsoft.com/ko-kr/xamarin/get-started/what-is-xamarin

 

Xamarin이란? - Xamarin

이 문서에서는 Xamarin 및 관련 라이브러리를 소개 합니다.

docs.microsoft.com

2. Xamarin 설치하기

  Xamarin 설치는 홈페이지에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 참고해주세요.

  https://docs.microsoft.com/ko-kr/xamarin/get-started/installation/?pivots=windows

 

Xamarin 설치 - Xamarin

이 섹션에서는 Visual Studio에서 Xamarin을 사용하여 설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설치 및 설정 사례 개요를 제공합니다.

docs.microsoft.com

 

 

3. Xamarin 시작하기

 

Xamarin을 시작하려면 Project를 먼저 생성해야하는데요.

이때 아래의 3가지로 나뉩니다.

 

Xamarin.iOS

Xamarin.Android

Xamarin.Forms

 

이 3가지의 차이점은 Xamarin.iOS는 iOS 네이티브 앱을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럼 Xamarin.Android의 경우는 당연하게도 Android 네이티브 앱을 만드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리고 Xamarin.Forms의 경우는 iOS, Android, UWP를 모두 만들 수 있습니다. Xamarin.Forms가 Xamarin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의 고유 기능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로직을 각 플랫폼에서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모두 C#으로 작성됩니다.

 

저희는 가장 큰 장점을 살려보고자 Xamarin.Forms로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① 프로젝트 타입을 선택해줍니다. 저희는 Xamarin.Forms로 선택하겠습니다.

프로젝트 타입 선택화면

 

② 프로젝트 정보를 설정해줍니다.

저는 프로그래머라면 다아는 HelloWorl로 프로젝트명을 썼습니다.

프로젝트 설정 화면

③아래 이미지처럼 프로젝트가 생성이 됩니다.

프로젝트 구성

 

④ 파일을 열어보면 StackLayout에 Label이 하나 있고 Label의 속성인 text에 'Welcome to Xamarin.Forms!'라고 되어 있을 겁니다. 그럼 이 부분을 'Hello World!!' 로 수정해줍니다.

Label의 text속성값을 Hello World!로 수정

⑤ 도구>Android>Android Device Manager를 선택해줍니다.

Android Emulator 추가

⑥ 그럼 새로운 창이 뜨면 새로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이때 라이선스에 대해서 창이 뜨면 동의를 눌러줍니다. (동의 후 다운로드로 인해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⑦ 만들어진 Emulator를 선택해 줍니다.

⑧ 만들어진 Emulator로 실행을 해줍니다. 그럼 Emulator 화면 가운데에 'Hello World!'가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WP의 경우 Windows 10 OS 환경일 경우 따로 Emulator를 만들어 줄 필요는 없습니다.

 

Android(왼쪽)와 UWP(오른쪽)의 실행화면

더보기

※참고

상단에 Android뿐만 아니라 iOS, UWP를 변경해서 각 플랫폼의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iOS의 경우 컴파일시 Xcode가 필요하므로 같은 네트워크상에 Mac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Hello Wolrd!'를 띄우면서 Xamarin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쉽게 ios, android, windows의 각 플랫폼별로 앱이 금방 만들어지는 점과 C# 언어라는 점을 잘 활용한다면 .net언어에 익숙한 분들은 쉽게 앱을 만들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