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소프트웨어 공학

형상 관리 개요

안녕하십니까? 씨앤텍시스템즈 유가현 선임연구원입니다.

이번 포스팅 주제는 "형상 관리 개요"입니다.

 

우선, 용어 정리 먼저 진행하겠습니다.

형상 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CM) 라는 용어는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형상 관리란, 형상 항목(Configuration Item)의 베이스라인(Baseline)을 정하고 변경을 철저히 통제하는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형상 항목이란 변경 관리가 필요한 것들을 말하며,
예를 들어 사업수행계획서, 요구사항정의서, 설계 산출물(화면정의서, 테이블정의서 등), 매뉴얼, 소스 코드 등 항목들이 변경됨에 따라 프로젝트 또는 제품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 형상 항목으로 정의하고 형상 관리합니다.

따라서 형상 관리를 쉽게 "버전 관리"라고 생각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형상 관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프로젝트 생명 주기 전체 기간 동안 개발되는 작업 산출물들에 대해 베이스라인을 수립하고, 작업 산출물의 변경을 주요 단계 별로 추적하고 통제하여 작업 산출물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베이스라인을 긋는다"라는 표현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텐데요.
여기서 베이스라인이란 직역하면 "구분선"이 되는데 특정 시점(단계)에 베이스라인을 설정함으로써 산출물을 확정 짓고, 만일 변경이 필요한 경우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로 구성된 형상통제위원회(Configuration Control Broad, CCB)에서 산출물 변경에 대해 승인 또는 기각하도록 의사 결정을 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베이스라인은 프로젝트 생명 주기 단계에 맞게 설정합니다.
(Ex. 계획 단계 -> 분석 단계 -> 설계 단계 -> 구현 단계 -> 테스트 단계 -> 배포 단계)

형상 관리는 "형상 식별", "형상 통제", "형상 상태 보고", "형상 감사" 등의 방법으로 작업 산출물의 무결성을 확보하고 유지합니다.

형상 식별은 형상 관리 대상인 작업 산출물을 형상 항목으로 식별하고, 해당 형상 항목에 대한 형상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입니다.
이 활동에서 위에서 말씀드린 베이스라인 설정도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그 외에 형상 ID 부여 규칙과 데이터 백업 계획과 형상통제위원회 구성 등도 함께 결정합니다.

형상 통제는 식별한 형상 항목에 대해 프로젝트 생명 주기 전체 기간 동안 변경 사항을 통제하여 형상 항목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유지하는 활동입니다.
형상 변경이 발생하는 경우, 형상관리 계획 시 계획된 절차에 따라 변경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발생한 변경에 대해서는 변경 사유와 조치 내용, 결과 등을 변경 이력으로 기록하여 관리하며
형상 항목의 변경에 대해서는 종료 시 까지 추적하여 결과에 대한 검토를 수행합니다.
형상 통제 활동에서 중요한 산출물은 "형상 변경 요청서"와 "형상 항목 관리 대장"이 있습니다.

형상 상태 보고는 형상관리 계획 상의 보고 주기가 된 경우 프로젝트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는 활동입니다.
이 때, 형상 상태 보고서에 프로젝트 내 형상 항목 변경 횟수, 최신 형상 항목 버전, 베이스라인 상태, 형상통제위원회 활동 내역 등을 작성하여 상위 관리자에게 보고합니다.

마지막으로 형상 감사는 형상관리 계획서 대로 형상 관리가 진행되고 있는지, 형상 변경은 맞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활동입니다.
사전에 형상 감사를 위한 절차와 기준 등을 정의하고, 형상 감사의 범위, 일정, 역할, 보고 체계 등을 포함하는 형상감사 계획을 수립합니다.
형상 감사의 가장 큰 목표는 형상 항목의 무결성과 베이스라인의 적절성 평가입니다.
만일 형상 감사에서 부적합사항이 식별된 경우, 관련 담당자에게 시정 조치를 요청하고 시정 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추적 관리합니다.

728x90

'Software > 소프트웨어 공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WBS 소개  (0) 2021.09.28
소프트웨어 제품 품질 지표 소개  (0) 2021.08.25
요구사항 정의 및 분류  (0) 2021.07.28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 모델 소개  (0) 2021.06.28
소프트웨어 공학 소개  (0) 2021.05.17